아동 도서와 장난감

[초등2학년] EBS 만점왕 국어와 수학

탐스러운 하루 2021. 3. 9. 16:51

2학년 EBS 만점왕 국어와 수학을 시작하다~!

 

안녕하세요^_^

하루하루 소중하게 살고 싶은 두 아들 맘 체리쉬 데이입니다.

 

저는 작년부터 초등학교 2학년에 올라간 첫째 아이에 대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집에서 온라인 수업을 하게 되면서 학교에 간 날이 40일 정도 되다 보니

기초 학습이 너무 안 되는 것이 아닌가 걱정이 되었습니다.

물론 학교에서 보내준 학습 꾸러미를 하기는 했지만 하기 싫어하는 아이를 붙잡고 공부를 시키자니

싸우기도 하고 난리도 아니었는데요.

(학습 꾸러미를 시키다가 사이가 멀어졌는지 큰 애는 엄마보다는 아빠가 더 좋아졌답니다ㅎㅎ)

 

집에서 간단하게나마 시킬 수 있는 문제집을 풀기로 하였습니다.

오늘 드디어 택배로 EBS 만점왕 2권이 배송이 되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학원에 가기 싫어하는 아이에게 일단은 집에서 문제집을 사서 풀어주기로 마음먹고

EBS 만점 왕 수학과 EBS 만점왕 국어를 구입했습니다.

 

1학년 때 했었던 만점 왕과 비교해 보았는데 표지가 바뀌었습니다.

뭔가 색칠하고 싶게 만드는 그림으로 바뀌었는데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기 위한 것일까요?

2021년 버전은 책 사이즈는 똑같은데 책이 좀 더 넓어 보이고 커 보이는 효과는 있습니다.

 

책 중간에 보니 컬러링북도 같이 나온다고 하는군요.

만점왕의 바뀐 표지는 저 컬러링북과 관련되서 살짝 변화를 준 듯 보입니다.

 

EBS 만점 왕 교재는 코로나로 아이들이 학교를 못 가고 온라인 개학을 할 때 학교 교재로 사용돼서

친숙한 교재이기도 하고 EBS에서 만든 교재이니 만큼 믿음이 갑니다.

 

 

우선 만점왕 수학책은 한 권에 개념책, 실전 책, 해설책의 3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개념책 부분은 교과서 내용을 학습하고 학습 개념을 문제를 풀면서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실전책 부분은 우리 중간고사나 기말고사처럼 문제 위주로 되어 있는데

학습한 내용을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정리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책 표지에서도 인터넷, 모바일, TV에서 무료 강의를 제공한다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저희 집에서는 Btv ZEM키즈에서 15분 정도 되는 만점왕 수업 영상을 보면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개념 학습이 이루어지면 쉬운 문제로 시작해서 어려운 문제 1~2개를 풀고

단원마다 스토리텔링 문제도 있어서 더 깊은 사고를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맨 뒤에는 정답 및 해설이 있는데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혼자 문제집을 풀려고 하지 않아서

거의 엄마들이 옆에서 같이 봐주기 때문에 엄마가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이 어려운 문제가 나오면 해설책을 자꾸 보고 싶기 때문에 해설책은 분리해서

다른 곳에 두는 분도 있다고 합니다.

 

 

 

만점왕 국어도 역시 교과서 내용과 그에 대한 설명이 많이 되어 있습니다.

만점왕 수학책은 개념을 익히고 문제를 푸는 방식이었는데

만점왕 국어는 교과서 내용에 맞게 문제를 풀고 단원을 정리하는 것이 달랐습니다.

 

교과서 내용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게 나와있는데 아이들이 이 설명 부분까지 모두 꼼꼼하게 읽지는

않겠지만 조금이라도 짚어주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국어 문제의 지문이 길어서 놀랐습니다.

초등학교 2학년인데도 확실히 1학년때보다 국어 지문이 길어지고 내용이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국어 교과서에는 늘 시가 나오는데 동시를 배우면 무엇이 좋아질까 궁금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동시를 배우면 의성어와 의태어를 많이 접하면서 기본적인 표현력이 풍부해진다고 합니다.

계절적인 단어, 시간적인 표현을 익힐 수 있고

시가 가지고 있는 언어유희를 통해 언어의 재미를 배울 수 있다고 합니다.

 

마치 그림 같은 장면을 상상하며 읽는 동시는 아이의 상상력이 풍부해지고

주인공의 마음이 잘 표현된 시를 읽으면서 공감 능력이 길러진다고 합니다.

 

저도 시랑 친하지는 않은데 우리 아이들은 재미있게 할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단원이 끝나면 쉬어가기 페이지도 있어서 선 긋기, 숨은그림찾기, 낱말 퍼즐 등이 있어서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학원 가기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집에서 스트레스받지 않고 공부시킬 수 있는

기본적이고 좋은 문제집이라고 생각됩니다.

 

공부 습관이 되어 있지 않아 아이와 같이 시간표를 만들어서 조금씩 하려고 합니다.

 하루는 국어 한 장, 다음 날은 수학 한 장 정도로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초등학생이 되니 신경 쓸 것이 참 많아졌습니다.

조금 더 크면 학원에도 보내고 집에서 하는 교육 프로그램도 할 수 있겠지요.

아이가 학년이 올라갈수록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습관을 들이도록 해봐야겠습니다.